대깨문 뜻 대깨 의미 알고 거릅시다

2021. 1. 22. 12:22일상다반사

    목차
728x90

대깨문 뜻 대깨 의미 알고 거릅시다

평소 스마트폰으로 정치관련 또는 코로나와 관련된 뉴스를 보고 난 뒤에 다른사람들은 어떻게 생각을 하는지에 대해서 댓글을 보고 있는데, 이때 등장하는 단어 중에 대깨문 이라는 알수없는 뜻을 가진 단어를 사람들이 사용하는 것을 종종 보게 됩니다.

이 정체를 알 수 없는 단어는 그냥 봐서는 무슨 말인지 이해가 되지 않는데, 실제로 좋은 의미를 내포하고 있지 않다는 것을 댓글의 내용이나 글의 문맥을 통애 알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보통 사람들이 사용할 것 같지 않은 이 대깨문 뜻에 대해서 한번 그 유래와 의미를 찾아봤습니다.

대깨문 뜻 - 머리가 깨져도 문재인 (?)

머리가 깨져도 문재인 이라는 문장을 줄인 대깨문 이라는 단어는 문재인 대통령의 열렬 지지층이 스스로 붙인 것이고, 그 사람이 어떤 잘못을 해도 무조건 지지한다 또는 죽어도 지지한다 라는 의미가 있다고 합니다. 저는 대선 당시 이런 대깨문이라는 표현 보다는 "우리 이니 하고싶은거 다해" 라는 표현을 자주 봤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것은 어차피 대통령은 문재인을 뜻하는 어대문과 유사하게 사용되었고, 당선 초반 많은 분들이 지지를 하는 긍정적인 의미로 사용되었지만 지지율 하락과 여러 정책의 실패가 겹치며 반문 진영에서는 맹목적으로 문재인 대통령을 지지하는 사람들을 조롱하거나 멸시하는 의미로 변질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요즘에는 특정인물에게 과한 팬심을 보일 때 대깨 + 이름을 붙여서 사용한다고 하는데, 이것은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는 일이나 비판을 받아야 하는 일이 생기더라도 무조건 적인 지지를 보이는 사람들을 비하 하는 표현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대깨 뜻은 대가리 깨져도 라는 말을 줄인 것인데 이것은 흔히 원문과 같이 과격한 표현이 내포된 것으로 "가리 져도 재인" 이라는 단어의 앞단어만 따서 대깨문 이라고 만들었다고 하는데, 저도 이 단어는 대선 당시에도 못들어본 표현이라 좀 의아했던 부분이 있습니다.

현재는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자들을 비하할 때, 좌파와 우파로 나뉘는 문제가 있을 때 반대쪽에 위치한 사람들의 격을 깍아내리고 비하하기 위해 사용한다고 합니다.

특히 대통령도 대선 후보 시절 대중 연설을 할 때 자주 사용했다 라고 조수진 미래한국당 비례대표가 이야기를 했는데, 여기서 대통령을 좋아하는 지지층을 비하하는 단어 이기에 그리 좋은 표현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대깨문 뜻 대깨 의미에 대해서 정리해 봤습니다.

어떤 특정 대상을 지지한다는 것은 나쁜 것이 아니지만, 민주주의 시대에 서로의 의견을 나눌 때 의견 충돌로 인해 서로를 비하하거나 그 역량을 깍아 내리기 위해 사용하는 것은 분명 좋은 의도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과격한 표현은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인터넷 커뮤니티 또는 뉴스 댓글에서 불편함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사용을 하실 때 주의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이만.

 

 

 

 

 

 

 

 

 

 

 

 

 

 

 

 

사의표명 뜻 사직 사의 사퇴 경질 의미 알아봅시다

뉴스를 보면 정치권 또는 관료들과 연관되어 자주 등장하는 단어가 바로 사의표명 이라는 단어 입니다. 이것은 단순하게 한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는 단어가 아닌 사용되는 한자어에 따라 다양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순한게 경질의 의미와 유사하게 사용되는 사퇴, 사임, 사직의 뜻으로 사용되는 것이 아닌 감사하는 마음 이라는 의미와 같이 여러 견해로 바라봐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늘은 사의표명으로 대변되는 두가지 대표적인 의미를 이야기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표명 (表明) 이란 무엇인가?

우선 표명 (表明) 이라는 단어가 나타내는 뜻은 드러내어 명백히 하는 것 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내 의사 또는 태도를 분명하게 드러내는 부분으로서 입장표명 이라고도 이야기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여기에 사의와 표명 두가지 단어가 합쳐지만 감사하는 마음을 표현 했다 또는 사퇴, 사임, 사직의 의견을 분명하게 드러나게 하였다 라고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사의표명은 그 사용하는 한자에 따라 크게 두가지로 분류 할 수 있습니다.

1. 감사하는 마음으로 사용하는 경우.

謝 사례할 사 + 意 뜻 의 이 두가지 한자어를 사용한 사의표명 뜻의 경우에는 감사하는 마음을 공공연하게 드러내다 라는 의미를 가지게 됩니다.

시진핑, 김정은 총비서 추대에 축전 - 北 사의표명 이라는 뉴스를 봤을 때 북한 8차 당대회 앞으로 축전을 보내 대회 개최를 환영한다는 내용으로 중국 공산당이 제일 먼저 성의 있는 축전을 보낸 것에 대해 충심으로 되는 사의를 표한다 라는 내용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사의표명 뜻은 어떠한 일에 대해 고마운 마음 또는 감사하는 마음을 공공연하게 표현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2. 사퇴, 사직, 사임의 의미로 사용하는 경우

辭 말씀 사 + 意 뜻 의 이 두가지 한자어를 사용한 사의표명 뜻의 경우에는 우리가 가장 보편적으로 알고 있는 바와 같이 사퇴, 사임, 사직의 의미를 의사 또는 태도를 분명하게 드러내는 것을 의미 합니다.

여기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바와 같이 기존의 자리나 직위를 다른 사람이나 사물로 바꾸거나 대체를 하는 것을 이야기 하는데, 각각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사퇴 뜻 (辭退) : 어떤 일을 그만두고 물러섬

사직 뜻 (辭職) : 자신의 직장을 그만두거나 직위를 포기하는 공식적인 행위

사임 뜻 (辭任) : 맡아보던 일자리를 스스로 그만두고 물러남

경질 뜻 (更迭) : 기존의 자리나 직위를 다른 사람이나 사물로 바꾸거나 대체함

지난달 16일 청와대에서 추미애 법무장관의 자진 사퇴와 관련하여 사의표명을 했던 일이 있었는데, 여기서도 법무장관의 자리를 그만두고 물러서는 것으로 해석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추장관이 경질당했다 라는 의견도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다시한번 정리를 해 봐야 할 듯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사의표명 뜻과 관련되어 두가지의 큰 의미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같은 단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한자어에 따라 사의는 상반되는 뜻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공공연하게 대중매체를 통해 감사한 마음을 전하거나 또는 사직 사의 사퇴 경질 의미로 사용되고 있는만큼 문맥의 흐름에 따라 또는 사용된 한자어에 따라 그 의도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럼 이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