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확행 뜻 매슬로우의 인간 욕구 5단계 이론

2020. 11. 6. 09:22일상다반사

    목차
728x90

 

피곤하고 지친 하루, 오랜만에 지인들과 신나게 놀며 소확행을 즐기고 왔어요.

흔히 결혼을 하게 되면, 포기해야 하는 것들이 많아 행복감 보다는 책임감과 가장의 무게 때문에 힘들다고 이야기 하는 분들이 많이 있어요. 특히 혼자서 자유롭게 생활을 하던 분이나, 혼자 벌어 사용하는 욜로 라이프를 즐겨왔던 분들이라면 이 부분에 대해 더 크게 와닿는다고 하더라구요.

정신적인 유대감이나 내가 좋아하는 것들로 이런 부분을 해소해야 하는데, 그게 참 쉽지 않더라구요.

저는 평소에 지치고 힘들때, 지인들과 만나 스트레스를 풀거나, 반려하는 고양이들의 애교와 행동에 소확행을 느끼는데 정말 이런부분이 마음의 안정과 내일을 움직일 수 있게 하는 힘이 되는 것 같더라구요. 마음이 치유받는다는 느낌은 그 어떤것보다 행복해지게 되는거 같아요.

그래서 오늘은 우리 이웃분들께도 소확행 뜻에 대해 이야기를 해 보려고 해요.

소확행 뜻 그리고 매슬로우의 인간 욕구 5단계 이론

소확행 뜻 ( 小確幸 )

이 단어는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 이라는 문장의 줄임말로서 작지만 확실한 행복 이라는 뜻으로 한자로는 小確幸 이라고 표현하며, 덴마크의 '휘게', 스웨덴의 '라곰', 프랑스의 '오캄' 이라는 단어와 비슷한 뜻을 가지고 있답니다. 이와 유사한 단어로는 일과 삶의 균형과 조화라는 뜻의 워라밸 ( Work and Life Balance ), 복잡한 세상 편하게 살자는 뜻의 신조어 복세편살이 있어요.

갈수록 힘든 행복을 쫓기보다는 바로 내 주위에서 찾을 수 있는 사랑하는 사람과 즐기는 맛있는 음식, 날씨가 좋은날 떠났던 가까운 야외로의 소풍, 예쁘게 꾸며진 카페에서 잘나온 셀카 한장, 오랜만에 가족과 함께 보낸 시간 등 내가 만족감을 느끼며 마음의 안정감을 찾을 수 있는 시간을 보내는 것이 바로 소확행 뜻이 아닐까 생각되요.

세상에는 돈이 있어야 행복하다고 하지만, 실제 월 수입이 500만원을 기점으로 실질적인 삶의 경제적인 만족도의 차이는 크게 없다고 해요.

그래서 이러한 기본적인 경제적, 생리적 욕구가 충족되었을 때에는 내가 편안히 쉴 수 있는 집과 같은 안전에 대한 욕구가 필요하게 되고, 내가 사랑하는 사람 또는 가족과 함께 할 수 있는 애정과 소속의 욕구를 갈망하게 되며, 마지막에는 사회적인 존경과 자아실현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행동한다고 해요.

생리적 욕구 - 안전의 욕구 - 애정과 소속의 욕구 - 존경의 욕구 - 자아실현의 욕구

이것은 바로 매슬로우의 인간 욕구 5단계 이론 ( hierarchy of needs theory ) 이라고 하는데, 인간의 욕구는 위계적으로 조직되어 있으며, 하위 단계의 욕구 충족이 상위 계층 욕구의 발현을 위한 조건이 된다는 매슬로우 ( Maslow )의 이론 이랍니다.

사람의 욕망은 끝이 없다고 하지만, 마지막은 사회적인 존경과 자아실현을 위한 밑걸음이 아닐까 생각되요.

하지만 이런 성장을 위해서도 꼭 필요한건 바로 마음의 행복이 해야 하겠죠..??

  •  

 

소확행 뜻 매슬로우의 인간 욕구 5단계 이론

재생 수31

 

 

 

 

 

 

 

 

  

자막

화질 선택 옵션자동

 

 

 

 

접기/펴기

오늘은 지인의 생일 축하를 위해 파티룸에서 신나게 스트레스를 풀고 왔어요..!! 멋진 디제이 덕분에 분위기도 업되고 즐거웠던 시간이 되었던거 같아요. 이런게 바로 소확행 아닐까요?

오늘은 이렇게 소확행 뜻 매슬로우의 인간 욕구 5단계 이론에 대해 이야기를 해 봤어요.

사람은 누구나 이러한 단계를 거쳐서 높은곳만 바라보고 경쟁하며, 달려가기에는 쉽게 지칠 수 있기에 이러한 작지만 확실한 행복이라는 뜻의 소확행으로 내 지친 마음을 힐링하고 조금 더 성장하기 위한 밑걸음이 되는게 아닐까 생각되네요.

지치고 힘든 하루, 나를 위해 작지만 확실한 행복을 얻을 수 있는 것 한가지를 실행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그럼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세요..!!

 

 

 

 

 

 

인생에서 중요한 날, 아름다운 모습을 보여주고 싶은건 누구나 마찬가지일거라고 생각해요.

특히 한번뿐인 결혼식 당일 웨딩홀에서 예쁘고 날씬한 모습으로 화려한 웨딩드레스를 입고 등장하는 모습을 상상하며, 야식도 줄이도, 운동도 하면서 열심히 자기관리에 매진하는 우리 신부님들을 위해 오늘은 나를 위한 가벼운 일탈, 치팅데이 뜻에 대해 이야기를 해 보려고 해요.

주기적으로 이렇게 한번쯤은 스트레스를 풀어 주는것은 이보 전진을 위한 일보 후퇴 라고 할 수 있을거 같아요.

 

Cheating Day 무슨 뜻일까..??

영어로 Cheating Day 이라는 단어의 경우 Cheat ( 속이다 ) + Day ( 날 ) 가 합쳐진 용어로 우리나라에서는 흔히 치팅데이, 외국에서는 치트데이 ( Cheat Day ) 또는 치트밀 ( Cheat Meal ) 이라고 이야기를하고 있어요.

그래서 그대로 해석을 하게 되면 속이는날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답니다.

그럼 왜 속이는날 이라고 부르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할까요..??

치팅데이 뜻 고생한 나를 위한 가벼운 일탈

인생에 중요한 날을 앞두고 가장 아름답고 예쁜 모습으로 보이기 위해 열심히 운동을 하고 식습관 개선을 하면서 자기관리를 열심히 하는 분들이 우리 주위에 생각보다 많이 있어요. 결혼식을 준비하거나, 프로필 사진을 촬영하거나 또는 대회에 출전을 한다거나 그 이유는 다양하게 존재할 수 있답니다.

하지만 사람은 누구나 처음에는 굳은 의지로 운동을 열심히 하며 자기관리를 하지만, 어느 부분에 도달하면 정체기 라는 부분이 오거나 맛없는 음식을 먹으며 식습관 개선을 하다보면 알게 모르게 스트레스를 받게 된답니다.

이때에는 탄수화물의 섭취량을 제한 하기 때문에 먹어도 힘이 없더라구요.

 

저는 운동할 때 닭가슴살과 샐러드로 식단을 꾸리는데, 우리 신부님이나 운동하는 분들도 비슷할 거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치팅데이의 경우 내가 먹고 싶은 것을 꾹 참고 이렇게 열심히 자기관리를 하다가 주 1회 또는 2회 정도 기간을 정하고 한끼 또는 두끼 정도를 내가 정말로 먹고 싶었던 음식을 마음껏 먹는 것을 이야기 해요. 특히 우리 몸의 경우 5 ~ 7일 정도 탄수화물과 지방을 섭취하지 않게 되면 몸에서 위기를 느끼고 지방을 저장하게 된다고 해요.

그래서 닭가슴살과 샐러드를 이용한 식단을 계속 하게 되면 우리몸은 생존을 위해 에너지 소모를 줄이기 위해 대사량을 줄이게 된다고 해요. 또 이렇게 될 경우 소량의 탄수화물을 섭취한다고 해도 간과 근육에서 체지방으로 전환되어 정체기가 오거나 내가 원하는 만큼의 결과를 얻지 못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때 필요한 것이 바로 정해진 기간에 한번씩 내가 먹고 싶은 음식을 마음껏 먹는 치팅데이가 필요한 부분이고, 이렇게 마음껏 먹으며 충분한 영양소를 섭취하게 되면 그동안 부족하다고 느끼던 탄수화물 부족을 못 느끼게 된다고 해요. 이렇게 되면 우리몸은 에너지 부족으로 인한 대사량을 줄이지 않게 되기 때문에 몸을 속이는날 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또 그동안 절제하며 꾹 눌러왔던 식욕이 폭팔하는 날이기에 마음껏 먹으면서 쌓였던 스트레스도 풀 수 있기 때문에 정신적, 육체적으로 꼭 필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어요. 세상에 맛있는게 얼마나 많은데, 매일매일 닭가슴살과 샐러드만 먹다보면 가끔 현타가 오기도 하는데, 심지어 한 트레이너 분이 치즈볼을 드시며 눈물흘리는 모습은 정말 가슴 깊이 와닿더라구요.

얼마나 참고 견뎌왔을까, 그 스트레스와 중압감은 꼭 이렇게 한번씩 발산해줘야 한다는걸 깨닿게 되었답니다.

고생한 나를 위한 가벼운 일탈, 치팅데이 뜻을 알고나니 이제 왜 필요한 부분인지 알 수 있겠죠..??

  •  

 

치팅데이 뜻 고생한 나를 위한 가벼운 일탈

재생 수20

 

 

 

 

 

 

 

 

  

자막

화질 선택 옵션자동

 

 

 

 

접기/펴기

저는 지인들과 함께 치팅데이에 스테이크를 먹으러 왔어요..!! 그동안 얼마나 먹고싶었는지 보자마자 아주그냥 군침이 싹 돌더라구요 ㅎㅎ 일주일을 기다려왔는데, 더 맛있겠죠..??

 

오늘은 이렇게 인생에 중요한 날을 앞두고 가장 아름답고 예쁜 모습으로 보이기 위해 열심히 운동을 하고 식습관 개선을 하면서 자기관리를 열심히 하는 분들을 위해 치팅데이 뜻에 대해 이야기를 해 봤어요. 저같은 경우에는 매주 월요일을 내몸을 속이는날로 정해 두었는데, 정말 평소 먹고 싶었던 것을 먹방을 보며 참고 인내하다 맛보는 그 순간이 너무 좋더라구요.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것은 내가 그동안 먹고 싶었던 것을 먹는날이 아닌 폭식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그 양은 조절을 해 주셔야 하는 부분은 잊으시면 안된답니다. 과식이나 폭식은 내 몸을 무겁게 만들고 갑자기 너무 많이 먹으면 소화가 안될 수도 있기 때문에, 한번에 많이 드시지 말고 나누어서 드시면 더 좋은 결과가 있을거 같네요.

그럼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