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상혈 나오는 시기 특징 생리와 구별하는법

2023. 3. 14. 11:26카테고리 없음

    목차
728x90

착상혈 나오는 시기는 수정란이 자궁 내부 내벽에 붙는 임신 후 약 10-14일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난자의 움직임으로 인해 가벼운 출혈이나 점상 출혈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완전히 정상적인 현상으로 어떤 종류의 의학적 치료도 필요하지 않으며, 일반적으로 임산부의 약 1/3이 착상 출혈을 경험합니다.

 

여성의 월경 주기와 시기는 비슷하지만 둘은 다릅니다. 오늘은 착상혈 나오는 시기, 기간, 특징, 색, 증상에 대해 알아야 할 사항에 대해 자세하게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착상혈-나오는-시기-특징
착상혈 나오는 시기 특징

 

 

착상혈 의미와 특징

임신 중 배라인 된 후 나팔관에서 수정이 되게 되면 3일 정도가 지난 뒤 자궁으로 수정란은 세포 분할을 하면서 자궁벽에 착상을 하게 됩니다. 이때 수정란은 영양배엽이라는 세포가 수정란의 주위로 층을 만들어가며 증식을 하게 되는데, 자궁 내막을 파고들게 되면서 이후 만들어지게 될 태반의 구조물을 구축하게 됩니다.

 

자궁내막과 수정란이 서로 만나면서 착상 즉 파고드는 과정에서 가벼운 반점이나 소량의 출혈이 생길 수 있는데, 이것을 바로 착상혈이라고 부릅니다.

 

착상혈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수정란이 자궁내막에 착상을 하는 과정에서 모든 여성에게 착상혈이 나오는 것이 아니라 약 10 ~ 30% 가량의 여성만 이 현상을 경험하게 된다고 합니다.
  • 착상혈은 보통 가벼운 증상과 함께 이틀이상 지속되지 않는 것이 특징으로 종종 경미한 경련이나 불편함을 동반하게 됩니다. 하지만 생리 주기가 아닌 시기에 심한 출혈 또는 경련, 비이상적인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산부인과에 방문해야 합니다.
  • 착상혈의 다른 증상으로는 팽만감, 유방 압통, 기분 변화 등이 있으며 어떤 여성들은 전혀 증상을 경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착상혈 나오는 시기

착상혈 나오는 시기는 대략적으로 6일 ~ 12일 정도 소요되는데, 이것은 수정란이 자궁 내벽에 부착되는 시기입니다. 정확한 시기는 월경 주기와 배란 패턴에 따라 여성마다 다를 수 있는데, 28일의 규칙적인 월경 주기를 가진 여성의 경우, 착상 출혈은 주기의 21일 즈음에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착상혈 나오는 시기는 정상적인 생리 기간과 구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므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며, 여성이 생리 예정일 즈음에 가벼운 반점이나 출혈을 경험한다면 정상적인 생리가 아닌 착상혈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수정 후 10 ~ 14일 이전에는 소변으로 나오는 임신 호로몬이 적기 때문에 임신 테스트기에 오류가 나올 확률이 높기 때문에 수정 후 대략 10 ~ 14일 이후에 검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착상혈 생리와 구별하는 법 ( 색상, 기간 )

  • 색상 : 착상혈의 색상은 분홍색 또는 갈색을 띠는 반면에 생리의 경우에는 밝은 빨간색을 띠기 때문에 색상으로 구별할 수 있습니다. 분홍색 또는 갈색을 띤 색은 자궁경부 점액 및 질 분비물과 혼합된 오래된 혈액의 존재로 인해 발생하며, 출혈의 색은 혈액의 양과 자궁에 얼마나 오래 있었는지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 기간 : 착상혈은 보통 이틀이상 지속되지 않으며, 생리대가 필요할 정도로 출혈량이 많지 않은 것이 특징이며, 경미한 경련이나 불편함을 동반할 수 있으나, 생리통을 겪게 되는 기간에 비해 짧고 그 증상이 약하기 때문에 쉽게 구별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착상혈은 잠재적인 임신의 징후입니다. 생리 예정일까지 기다렸다가 임신 테스트 결과 음성 결과가 나왔다면 임신이 아닐 가능성이 큽니다. 임신을 시도하는 동안 착상혈을 관찰하는 것은 괜찮지만 많은 여성들이 착상혈이 발생하더라도 이를 경험하거나 알아차리지 못하기 때문에 이러한 특징들을 잘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