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식 축의금 금액 3만원 5만원 7만원 10만원 기준

2020. 11. 18. 09:00결혼이야기

    목차
728x90

 

결혼식 축의금 금액 정하는 기준 알고 계신가요?

아무래도 기분좋게 축하하는 마음으로 방문해서 전해주는 축의금은 받는사람과 주는사람 입장에서 서로 부담스럽지 않은 액수를 정해서 주는게 좋은데, 이게 참 애해 하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이 결혼식 축의금 금액 정하는 기준을 바로 그 사람과의 친밀도에 따라 얼마만큼을 전해줄지 결정하는게 좋다고 생각을 해요.

친밀도에 따라 금액을 정하게 되면 내가 좋아하고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는 사람에게 그 마음을 조금 더 표현할 수 있는 부분이기에 오늘은 바로 이 기준에 대해 정확하게 알려드리려고 해요. 누구에게 3만원, 5만원, 7만원, 10만원 또는 그 이상을 주는 건지 알고 나면 나중에 경조사 가셨을 때 훨씬 더 쉽게 결정하실 수 있을거라 생각되네요.

자 그럼 한번 알아보도록 할께요..!!

결혼식 축의금 금액 3만원 5만원 10만원 정하는 기준!

결혼 할 때에는 축의금 금액을 책정할 때에는 홀수로 준비해야 해요. 그 이유는 홀수는 양의 기운을 상징하며 긍정의 의미가 있기 때문이랍니다. 반대로 생각하면 짝수는 음의 기운을 상징하고 부정의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겠죠. 그래서 예로부터 우리나라에서는 결혼과 같은 경사가 있는 날에는 3만원, 5만원, 7만원과 같이 홀수로 축의금을 전해 주고 있어요.

그런데 10만원은 짝수인데 왜 이렇게 하는거냐고 궁금해 하실 수 있어요.

여기서 숫자 10은 딱 떨어지는 완성된 숫자 이기에 예외를 두는 부분이 있답니다. 그래서 20만원, 30만원 단위로 축의금을 전해줘도 크게 상관이 없다고 하네요.

결혼식 축의금 금액 한번 정해봅시다!

1. 축의금 3만원 : 20대 초 사회 초년생 분들이 결혼 하는 친구에게 전해줄 때 자주 전해주는 금액중 하나로 거의 축의금 기본 단위라고 할 수 있어요. 그래서 예의상 축의금을 전해야 할 때, 또는 먼 친척이나 얼굴만 몇번 본 적이 있는 친하지 않은 사이일 때 전해주고 있어요. 또 식사를 하지 않는 경우 이렇게 3만원을 주는 분들이 많이 있답니다.

2. 축의금 5만원 : 오만원권 지폐가 나오고 나서 많은 분들이 축의금 액수로 많이 내는 금액중 하나로 가장 선호하는 금액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어요. 자주 보는 사이가 아니거나 적당히 예의를 표해야 하는 회사 동료의 결혼식에 하기 좋은 금액이 아닐까 생각되네요. 혼자 방문했을 때 전해주기에는 좋은 선택 입니다.

3. 축의금 7만원 : 보통은 7만원의 경우 잘 사용하지 않는데, 이 경우에는 10만원을 하기에는 조금 과하고 5만원을 주기에는 조금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 때 하시더라구요. 그래서 보통 혼자 갔을 때에는 축의금을 5만원 하는데, 여자 친구나 일행이 1명 있을 경우에 이렇게 7만원을 넣어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4. 축의금 10만원 : 제가 보통 많이 하는 결혼식 축의금 금액 중 하나로 친한 친구나 지인의 결혼에 많이 넣어주고 있어요. 30대 후반을 지나고 나면 보통 평균 금액으로 축의금 10만원을 전해주기 때문에 예의도 차리면서 얼마나 줘야 할까 고민될 때에는 그냥 10만원을 넣는게 가장 좋은 선택이 될 수도 있어요.

5. 축의금 20만원 이상 : 제 인생에서 가장 친한 친구, 내가 좋아하는 지인, 사랑하는 가족이 결혼을 할 때에는 억만금을 줘도 아깝지 않겠지만, 아무래도 저도 먹고살아야 하다보니, 어느정도의 선은 지키면서 내야 하겠죠. 그래서 보통 여유가 있을 때 나와 정말 친밀한 사이라면 20 ~ 30만원 혹은 그 이상의 금액을 축의금으로 전해주기도 해요.

다만 받는 입장에서 많이 받으면 좋겠지만, 내가 받은 만큼 다시 그 사람의 경조사에 돌려주는 것이기 때문에 결혼식 축의금 금액을 받았을 때 잘 기록해 두는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어요.

최근에는 경조사에 방문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생기기 때문에 직접 방문하지 못하는 결혼식의 경우에는 앞서 이야기드린 축의금 금액보다 조금 더 넣어서 전해드리기도 합니다.

그래서 최근에 남편 지인 결혼식때에는 15만원을 경조사비로 사용했던 기억이 나네요.

이렇게 결혼식 축의금 금액을 정하셨다면 결혼식장 내부에 준비된 봉투에 담아 반갑게 인사를 하면서 전해 주시면 된답니다. 그런데 최근 제가 방문했던 결혼식장에는 따로 문구가 작성되어 있지 않은 봉투가 준비되어 있더라구요. 예식장마다 전부 다르기 때문에 굳이 따로 준비할 필요는 없지만, 작성하는 방법은 알아두는게 좋답니다.

이런 경우에는 당황하지 마시고, 한글로 축결혼, 축성전, 축화혼, 축성혼, 하의 라는 단어를 앞면에 작성해 주시고, 뒷면에는 봉투 왼쪽 아래부분에 세로롤 이름과 소속을 작성해 주시면 간단하게 마무리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오늘은 이렇게 결혼식 축의금 금액 정하는 기준에 대해 이야기를 해 봤어요. 3만원, 5만원, 7만원과 같이 홀수로 금액을 정하는 기준과 각 액수에 따라 왜 이렇게 결정했는지 알고 계신다면, 앞으로 주변 친구들이나 지인, 회사 동료의 결혼식에 방문할 때 그 금액이 고민할 필요도 없이 바로 결정할 수 있을거라 생각해요.

그럼 즐거운 결혼식에서 신랑과 신부에게 많은 축하와 축복을 해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세요..!!

 

 

 

 

 

 

 

 

 

 

 

 

 

 

 

 

 

 

 

 

 

 

 

 

시원한 가을바람이 부는 오늘, 코로나 사회적거리두기 1단계 결혼식에 다녀왔어요.

사회적거리두기 단계가 2단계에서 1단계로 변경되면서 예식장 인원제한 부분과 마스크 착용 의무화 같은 커다란 변화가 있는 시기였던 만큼 결혼식에 방문할 때 어떤 부분이 바뀌어 진행되는지 정확한 정보가 없다보니, 이렇게 사람이 많이 모이는 장소에 가는게 조금은 꺼려지는 부분도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이런 우려속에서도 신랑, 신부님의 행복한 결혼식에 참석해서 축하를 해주기 위해 방문을 하시는 분들을 위해, 오늘 2020년 11월 13일 기준으로 현재 서울에서 예식장 인원제한 부분과 웨딩홀 내부에서의 지켜야 할 점을 이야기 해 보도록 할께요.

결혼식에 방문 예정이시라면 한번쯤 참고해 보시면 좋을거 같아요.

예식장 인원제한 코로나 사회적거리두기 1단계 결혼식 다녀왔어요

코로나로 인한 사회적거리두기 1단계에서의 결혼식이 진행될 때 현재 가장 큰 변화는 다음과 같다고 생각해요.

1. 예식장 인원제한 하객 몇명이 입장할 수 있는가?

2. 11월 13일 마스크 착용 의무화 진행으로 무엇이 바뀌었나?

3. 기념사진을 촬영할 때에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자 그럼 하나씩 확인해 보도록 할까요?

예식장 인원제한 하객 몇명이 입장할 수 있는가?

현재 코로나 1단계 결혼식에서는 예식장 인원제한이 없습니다.

그래서 실제로 수많은 하객분들이 결혼식에 참석을 하는 것을 볼 수 있었고, 신부대기실이나 웨딩홀 내부에 많은 분들이 축하를 해주기 위해 방문하시더라구요. 하지만 예전과는 다르게 현재 예식장 인원제한 대신에 좌석을 한칸씩 띄고 앉을 수 있도록 사회적거리두기 명패가 자리마다 붙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  

 

예식장 인원제한 코로나 사회적거리두기 1단계 결혼식 다녀왔어요

재생 수220

 

 

 

 

 

 

 

 

  

자막

화질 선택 옵션자동

 

 

 

 

접기/펴기

현재 코로나로 인한 사회적거리두기 1단계 결혼식에 다녀왔어요. 그래서 오늘 궁금했던 실내에서의 마스크 착용 및 사진 촬영, 그리고 예식장 인원제한에 대해 알아봤어요.

이것은 현재 생활방역 상태인 1단계 사회적 거리두기 기준에 의거해서 1m 간격으로 떨어져 앉을 수 있도록 되어 있었어요.

예식장 인원제한은 없지만 실제 300명이 입장할 수 있는 장소라면, 현재는 150명 정도가 실제 입장할 수 있는 인원 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그래서 이 부분을 참고하시면 좋을거 같아요.

11월 13일 마스크 착용 의무화 진행으로 무엇이 바뀌었나?

마스크 착용 의무화에 따라 과태료 세부지침에 해당하는 장소는 실내, 실외로 나누어 규정되어 있어요.

- 실내 : 버스, 지하철, 선박, 항공기, 기타 차량 등 운송수단, 건축물 및 사방이 구획되어 외부와 분리되어 있는 모든 구조물

- 실외 : 집회, 공연 등 다중이 모여 다른 사람과 접촉하거나 접촉할 위험이 있는 경우

실내, 실외를 막론하고 서울시에서 허가한 마스크 "KF94, KF80, KF-AD ( 비말차단 ), 수술용 마스크, 입과 코를 가릴 수 있는 천 또는 면마스크, 일회용 마스크"를 이용하면서 입과 코를 완전히 가리면서 올바르게 착용하는 것이 중요한 부분이에요.

그래서 실제 결혼식장에서 신랑, 신부, 양가 부모님이 예식을 진행할 때를 제외하고는 모든 하객분들은 상시 마스크를 꼭 착용을 하셔야 합니다. 이런 부분 때문인지 이전에 방문했던 때와 다르게 많은 분들이 마스크를 잘 착용하시고 계시더라구요.

나와 내 가족, 그리고 다른 사람을 위해 결혼식과 같이 사람이 많이 모이는 장소에서는 적절한 매너가 아닐까 생각되네요.

기념사진을 촬영할 때에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하객들의 수가 제한되는 예식장 인원제한과 쌍벽을 이루는 결혼식 기념사진 촬영 때 마스크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해 궁금해 하는 분들이 많이 있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코로나 사회적거리두기 1단계에서 원판 사진 촬영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직접 확인해 봤어요.

원판 사진 촬영을 할때에는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습니다.

실제로 안내방송이 나오면서 마스크를 잠시 벗어 달라고 이야기 하면서, 대화는 하지 말고 정면을 바라보면서 촬영을 해 달라고 이야기 하시더라구요. 그래서 일부 인원을 제외하고는 모두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촬영을 하셨어요.

이런 부분이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때 1m 이상 거리를 두며, 하객은 50명 제한을 하고, 마스크를 쓰고 떨어진 상태로 결혼식 원판 사진을 촬영하던 모습과 대조적인 부분이었습어요

오늘은 이렇게 코로나 사회적거리두기 1단계 결혼식에 다녀오면서 예식장 인원제한, 마스크 착용, 사진 촬영 시 궁금했던 부분에 대해 정리를 해봤어요. 앞으로 어떻게 상황이 변화될지는 알 수 없지만, 많은 분들의 축하를 받으며 행복한 미소를 짓는 신랑, 신부님의 모습을 보니 저도 기분이 좋아지는 하루였습니다.

예식장에 방문 예정인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그럼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세요..!!

반응형